로고

한미 '약 자동조제기 맞춤 청소 키트' 첫 선…"경기약사회 개발 요청"

한미사이언스 계열 JVM, '멀티' 등 4개 툴 구성 발매
약국 170곳 설문, 75%가 필요성 응답…"간편 사용"

유율상 master@newsmac.co.kr | 기사입력 2024/02/16 [15:15]

한미 '약 자동조제기 맞춤 청소 키트' 첫 선…"경기약사회 개발 요청"

한미사이언스 계열 JVM, '멀티' 등 4개 툴 구성 발매
약국 170곳 설문, 75%가 필요성 응답…"간편 사용"

유율상 master@newsmac.co.kr | 입력 : 2024/02/16 [15:15]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JVM(대표 이동환)은 약사 고객 요청을 적극 수렴, 자동조제기 맞춤형 청소 키트를 선보였다고 16일 밝혔다. 

 

이 회사는 한미약품 지주사 한미사이언스 계열사로, 약 조제 자동화 시스템에 최적화한 별도의 청소 키트가 발매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이 청소 키트는 ‘클리닝 쿨 키트(Cleaning Tool Kit)’ 4종으로, 기존 청소법에선 해결하기 어려운 부위의 청소를 빠르고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

 

기존엔 고객들이 장비 부품을 직접 탈거, 에탄올을 묻힌 실험실용 티슈로 직접 닦는 방식으로 관리해 왔다. 

 

회사 측에 따르면 4개 툴은 프로파일 및 센서 홀더 및 STS 트레이 주변 등 넓은 면적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MULTI)’, 깊은 부분 청소 시 유용한 ‘익스텐션(EXTENSION)’, 약 가루가 눌러붙은 부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브러쉬(BRUSH)’, 오토 캐니스터와 카트리지 등의 좁고 깊은 부분에 쓰이는 ‘크레비스(CREVICE)’로 구성됐는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특정 무선 청소기에 부착, 사용할 수 있어 비용 부담이 크지 않는 데다 각 툴에 자석이 내장돼 있어 자동조제기 외벽에 붙여두고 필요할 때마다 간편히 쓸 수 있다. 

                       JVM '클리닝 툴 키트' 4종 사용 방법 <자료 : 한미사이언스>

제품은 이달 중 약국 전용 이커머스 플랫폼 ‘HMP몰’을 통해 판매되며, HMP몰에선 이 툴들과 호환되는 청소기도 판매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약국 전문 헬스케어 유통사 온라인팜(한미사이언스 계열사)이 지난 2022년 10월부터 1개월간 자동조제기 사용 약국 170여곳을 대상으로 약사 고객 의견 청취를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약국 75.1%는 조제 시스템 청소를 위해 별도 청소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24.9%는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청소기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자동조제기를 위한 제품 개발 필요성(개발 시 구매 의향)에 대해선 67.1%가 ‘그렇다’고 답변했다. 제품을 개발한다면 좁은 틈새 및 깊은 지점 청소 가능한 툴, 경제적 가격, 강력한 흡입력, 무선 전원 등이 고려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회사 측은 “자동조제기 세척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고객들 문의를 유심히 청취해 오던 중 경기도약사회와의 간담회에서 ‘자동조제기 맟춤형 청소 키트를 개발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약사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며 “이 결과를 토대로 약국에서 간편히 사용할 수 있는 맞춤형 청소 키트를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