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효능 차이없다는 국내 톡신 10개 제품…"반복 시술 늘어 내성 위험도"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기자간담회로 톡신 안전 사용 '내성분 캠페인' 알려…서구일 부회장 "시술 주기·용량 정보 필요, 미용 외 치료도 중요"

신중돈 master@newsmac.co.kr | 기사입력 2022/09/14 [13:23]

효능 차이없다는 국내 톡신 10개 제품…"반복 시술 늘어 내성 위험도"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기자간담회로 톡신 안전 사용 '내성분 캠페인' 알려…서구일 부회장 "시술 주기·용량 정보 필요, 미용 외 치료도 중요"

신중돈 master@newsmac.co.kr | 입력 : 2022/09/14 [13:23]

"국내 보툴리눔 톡신 10개 제품은 효능에서 차이가 없지만, 반복 시술이 늘다보니 내성 위험성이 더 높다"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회장 박경찬) 서구일 부회장(사진·모델로피부과 대표원장)은 14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톡신 관련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처럼 밝혔다.

 

이 간담회에 연자로 나선 서 부회장은 "톡신 시술이 대중화하면서 관심사도 계속적으로 변화해왔다"며 "미용 시술 도입 초기엔 효과에 대한 부분이 주로 관심을 뒀지만, 지난 6~7년 사이엔 톡신 제품의 주성분인 균주의 출처와 품질관리 등에 여러 이슈가 생겨 대중의 관심사가 ‘안전성’과 ‘내성’, 더 나아가 ‘제품 간 차별점’과 ‘성분’ 등의 정보로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 중 내성과 관련해 서 부회장은 "특히 바디톡신(바디보톡스)는 한 번에 100유닛 이상 사용되는 때가 많다"며 "고용량을 2년 이상 반복 시술하면 내성 발생이 12% 정도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톡신은 미용 외에 편두통, 뇌졸중 등 질환 치료를 목적으로도 쓰이는데, 내성이 생기면 치료 때 사용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서 부회장은 "환자가 제품명을 인식하고 시술 주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갖는 게 필요할 뿐 아니라 의사 역할도 중요하다"며 "제대로 된 제품을 선택하고 적정 용량을 적절한 시기에 맞춰 쓰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술 주기나 용량 등에 대한 의사 판단이 안전한 사용을 결정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 학회는 안전한 톡신 생활을 위한 ‘내성분 캠페인’의 시작을 이날 알렸다.

 

학회는 이와 같이 미용 외에 다양한 치료 영역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톡신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5년 전부터 인식 개선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코로나 대유행을 지나며 의료 전문가에 대한 의존도가 더 높아지고, 안전성 의식이 고취된 톡신 알 권리 향상을 위해 이 캠페인이 기획됐다.

 

학회는 20~45세 톡신 시술 경험이 있는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올해 실시한 인식 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보톡스로 대표되는 톡신 제품 선택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묻는 질문엔 안전성(83.3%), 효과 및 지속 기간(65.6%), 가격(55.8%)에 이어 ‘병원 추천(20.7%)’, ‘제조공정 및 성분(18%)이라는 새로운 키워드가 등장했고,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응답은 30.7%까지 올라가 이목을 끌었다.

 

5년 전 조사에선 안전성(75.6%), 효과(72.9%), 가격(45.4%) 다음으로 ‘오리지널(17%)’, ‘브랜드 인지도(7%)’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과 달라진 결과였다.

 

또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49.5%)가 ‘시술 제품의 정보가 충분하지 않았을 때 불안감을느낀다’고 답했고,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8.2%로 낮게 나타났다.

 

불안감을 느낀다고 응답한 사람 중 72.6%는 그 까닭으로 ‘안전한 제품인지 확실하지 않아서’라고 답변했다.

 

다음으론 ‘정품이 아니거나 이미 개봉된 제품일까봐(58.4%)’ ‘합리적 가격인지 확실치 않아(27.2%)’ 등이 꼽혔다.

 

서 부회장은 “설문 결과 톡신의 ‘내성’에 대한 인식은 지난 7년간 상당히 개선된 점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런 인식 향상이 실제 시술을 비롯해 제품에 대해서도 ‘안전성’과 연관된 확실하고 투명한 정보를 바라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며 "더욱이 설문 결과에서 나온 것처럼 절반 이상(66.7%)이 시술 병원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있고 코로나 이후 병원 의존도가 더욱 높아진 경향이 있는 만큼 이번 캠페인을 통해 병원에서부터 톡신의 안전성과 관련된 제품 정보를 더 상세하고 적극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돕고, 시술 전 사전 확인할 정보에 대해 알리는 다양한 활동을 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올해 창립 22주년을 맞이한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는 의료진, 약학자, 공학자, 그리고 기업내 미용 관련 연구소 등 피부과학과 화장품학을 연구하는 다양한 전문가가 망라된 학회로, 피부에 대한 학술적 고민과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피부의 젊음과 아름다움을 추구,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국내 톡신 제품으론 보툴렉스, 나보타, 코어톡스, 원더톡스, 리즈톡스 등이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